본문 바로가기

찬이네 살아가는 세상

나는 지금 어디인가?

난 지금 어디인가....?


나는 조사(釣肆)다.......!!!

지난주 워크샵 중 산속에서 가방에 넣어간 책을 읽다가 

예전에 보지못한 재밋는 부분이 있어서 옮겨본다.







낚시의 14단계(9조5작위론) - 이외수님의 글 


九釣五作慰 (낚시14단계) 낚시의 구조오작위(九釣五作慰)론 


조졸(釣卒)에서 조성(釣聖)까지.........(이외수) 

바둑이나 무술이 수 많은 등급을 거쳐 입신(入神)의 경지에 이르듯,낚시도 신선(神仙)의 도(道)에 이른다면 구조오작위(九釣五作慰)의 14단계를 거친다고 합니다. 



1. 조졸(釣卒) 

행동,태도 모두 치졸함을 벗어나지 못한 초보의 단계. 

낚시대를 든 것 만으로 태공인체 하다가 고기가 잡히지 않는 날은 술에 취해 고성방가 하는 것으로 화풀이를 한다. 


2. 조사(釣肆) 

조사(釣士) 아닌 방자할 사(肆)자가 붙는 단계. 

대어를 한 두 번 올린 경험만으로 낚시에 대해 모르는게 없는 듯 기고만장해 있다. 

허풍이 세어지기 시작하는 것도 이때쯤 일껄??? 


3. 조마(釣麻) 

홍역을 앓듯 밤이나 낮이나 빨간 찌가 눈 앞에 어른거리고 주말에 낚시를 못하면 한 주 내내 끙끙 앓는다. 

아내의 바가지도 불사/친구,친지의 결혼식 불사/결근도 불사, 오직 낚시터로! 


4. 조상(釣孀) 

과부상(孀). 드디어 아내는 주말과부=필수,주중과부=선택이 된다. 

직장생활이 제대로 될리 만무, 집에 쌀이 있는지,자식이 대학에 붙었는지,아내가 이혼소송을 했는지 어쨌는지…. 



5. 조포(釣怖) 

공포를 느끼고 절제를 시작한다. 

낚시가 인생을 망칠지 모른다는 생각에 낚시대를 접어둔다. 

아내와 자식들은 "돌아온 아빠"를 기쁨 반,우려 반으로 반긴다. 



6. 조차(釣且) 

인생을 망칠 지 모른다는 공포로 멀리했던 낚시대를 다시 찾는 단계. 

행동이나 태도가 한결 성숙해져 낚시대는 세월을 낚는 도구가 된다. 그러나 세월을 낚기에는 아직 역부족..... 



7. 조궁(釣窮) 

다할 궁(窮). 낚시를 통해서 도를 닦을 수 있는 수준의 단계. 

낚시를 통해 삶의 진리를 하나 둘 깨닫기 시작한다. 초보 낚시꾼의 때를 완전히 벗어 버리는 것도 이때. 



8. 남작(藍作) 

인생을 담고 세월을 품는 넉넉한 바구니가 가슴에 있다. 

펼쳐진 자연 앞에 한 없는 겸허함을 느낀다. 

술을 즐기되 결코 취하지 않으며 사람과 쉽게 친하되 경망해지지 않는다. 



9. 자작(慈作) 

마음에 자비의 싹이 튼다. 

거짓없는 자연과 한 몸이 된다. 

잡은 고기를 방생하면서 자기 자신까지 방생할 수 있다. 욕심이 사라지고 인생의 희로애락이 낚시대를 타고 전해온다. 



10. 백작(百作) 

마음 안에 백 사람의 어른을 만든다. 

아직도 참으로 배울 것이 많으니,인생의 지헤를 하나 하나 깨우치는 기쁨에 세월의 흐름을 알지 못한다. 

자연도 세월도 한 몸이 된다. 



11. 후작(厚作) 

마음 안에 두터운 믿음을 만드는 단계. 

낚시의 도(道)의 깊이가 상당한 수준에 이르지만 결코 지혜를 가벼이 드러내지 않으며, 몸가짐 하나에도 연륜과 무게가 엿보인다. 



12. 공작(空作) 

모든 것을 다 비우는 무아의 지경. 

이쯤 되면 이미 입신의 경지에 거의 도달한 상태. 

지나온 낚시 인생을 무심한 미소로 돌아 보며 신선이 되는 때를 기다린다. 



13. 조선(釣仙) 

수많은 낚시의 희로애락을 겪은 후에 드디어 입신의 경지에 이르니,이는 도인이나 신선이 됨을 뜻한다. 

낚시대를 드리우면 어느 곳이나 무릉도원이요,낚시대를 걷으면 어느 곳이나 삶의 안식처가 된다. 



14. 조성(釣聖) 

낚시와 자연이 엮어내는 기본원리는 터득하고, 그 순결함에 즐거워 한다. 

간혹 낚시를 할 경우에는 양팔 길이의 대나무에 두꺼운 무명줄을 감아 마당 수채구멍 근처에서 파낸 몇마리 

지렁이를 들고 집앞의 개울로 즐거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