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를 잡으려면 귀를 잡고,
사람을 잡으려면 그의 마음을
잡으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기업 조직에서
사람의 마음을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경제적 보상과 비전, 인정, 공감 등 심리적 보상이
필요하다.
여기에서
조직 구성원이 이미 알고 있는 경제적 보상의 경우,
추가 유인 동기에는 주로 단기간 내지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경제적 보상은
조직 구성원이 이미 기대
한 것이라면 예상 보다 크
게 하거나, 다른 기대하지
않는 종류의 보상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이렇게 하려면 추가 Cost
가 든다고?? 효율성에서도
그렇지는 않다.
예를 들면
목표 100% 초과 달성시
초과 달성율에 따른 보상
율을 체증해서 제공하거나,
100% 달성시에는 기본 최소
보상만 하고, 추가 달성에
대해서는 가변적으로 보상
하는 식이다.
(단, 할 수만 있다면 체증 보상율은 미리 말하지 않
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
다)
또는 성과 보상 등으로 매년
약 5천만원을 받는 어느 직
원에게 추가로 500만원을 보상하고 싶다면,
(현금 보다 는 기대하지 않은) 1백만원
짜리 양복 한 벌이 더 효과적
일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경제적 보상에서 이미 기대
하는 보상은 더 이상 유인
동기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가변적인 경제적
보상과 함께 비전, 인정,
공감, 동료애, 출퇴근 거리
등 심리적 보상이 적절히
믹스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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